[얼라인먼트]

 얼라인먼트는 자동차의 타이어를 한방향으로 조절하거나 전파를 송출하고 수신하는 장비의 주파수를 맞추는 것처럼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목표, 행동, 결과를 공유하여 한마음으로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와 행동, 결과에 대해 얼라인먼트 해야 한다. 

 '목표'는 조직의 지향점을 정확히 보여 주어야 한다. 다시말하면, 조직이 나아가려는 방향과 그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는것이다. 또한 목표가 달성되면 그 결과가 조직원 개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행동'은 목표가 벽에 걸린 명판처럼 먼지를 뒤집어 쓴 채 냉소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태도, 즉 생각하고 공감하며 소통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결과'는 시스템의 실효성을 높여준다. 직원들이 목표를 잘 받아들여 이를 진척시켰는지, 행동 강령을 제대로 준수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승진과 상여금이 주로 결과에 속한다. (p25~26)

 

직장에서의 행동을 강조하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리더는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이 필요한지 명확하고 일관되게 직원들에게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p33)

 

[결과를 구체적으로 보여 줘라]

 목표와 행동이 갖추어지면, 완전한 얼라인먼트를 위해 이른바 '결과'라는 시스템이 더해져야 한다. (p37)

 

업무에 관해 어쩌고저쩌고 많은 말을 하지만 결단력 있게 결론을 내려 주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관리자도 여전히 눈에 띈다.(p42)

 

 기업의 건전성을 판단하는 데 무척 유용한 세 가지 주요 지표가 있다. 첫째는 직원 만족도이고, 둘째는 고객 만족도이며, 셋째는 현금 흐름이다. 

 직원만족도가 첫째다.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목표를 굳게 믿고 그 목표를 성취하는 방법을 올바로 이해하는 결정적인 직원이 없다면 어떤 기업도 장기적으로 승리할 수 없다. 이런이유에서 어떤 기업이든 직원들이 속내를 말해도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익명성이 보장되는 조사를 매년 적어도 한번 이상 실시해야 한다.

 결국 직원 만족도에 대한 최상의 조사는 '우리는 얼마나 얼라인먼트 돼 있다고 생각하느냐?'라는 하나의 질문으로 귀결된다.(p128~129)

 

 리더에게 필요한 다섯 가지 필수적인 행동

  1. 조직원들을 완벽하게 파악하라

  2. 당신을 최고 의미 책임자로 생각하라

  3. 업무에 방해되는 장애물을 제거하라

  4. '관용 유전자'를 마음껏 과시하라

  5. 일은 재미있는 것이란 확신을 심어 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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